[Kotlin] Kotlin 1.3 주요 변경점
Kotlin 1.3은 여러 혁신적인 기능과 개선 사항을 도입하여 개발자들에게 더욱 강력한 도구를 제공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Kotlin 1.3의 주요 변경 사항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Kotlin 1.3의 주요 변경 사항
1. 코루틴 안정화 (Coroutines Stabilization)
Kotlin 1.3에서 코루틴은 안정적인 기능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코루틴은 비동기 프로그래밍을 단순화하고, 경량 스레드로서 일시 중단 및 재개가 가능합니다. 코루틴을 사용하면 복잡한 비동기 작업을 간결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import kotlinx.coroutines.*
fun main() = runBlocking {
launch {
delay(1000L)
println("World!")
}
println("Hello,")
}
2. 멀티플랫폼 프로젝트 (Multiplatform Projects)
Kotlin 1.3에서는 멀티플랫폼 프로젝트 지원이 강화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JVM, JavaScript, Native 등 다양한 플랫폼 간에 코드를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통 모듈에는 플랫폼에 종속되지 않은 코드가 포함되고, 플랫폼 모듈에는 각 플랫폼에 맞는 구현이 포함됩니다.
// 공통 코드
expect fun platformName(): String
// JVM 플랫폼 코드
actual fun platformName(): String = "JVM"
3. 새로운 main
함수 형태
Kotlin 1.3에서는 main
함수가 인자를 받지 않는 형태로도 정의될 수 있습니다. 이는 커맨드라인 인자를 사용하지 않는 애플리케이션에 유용합니다.
fun main() {
println("Hello, Kotlin 1.3!")
}
4. when
의 주제 캡처 (Subject Capture in When)
when
구문에서 주제를 캡처하여 when
블록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변수를 선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코드의 간결성과 가독성을 높입니다.
fun evaluate(input: Int): String {
return when (val outcome = input % 3) {
0 -> "Divisible by 3"
1 -> "Remainder 1"
else -> "Remainder 2"
}
}
5. 랜덤 숫자 생성 (Random Number Generation)
Kotlin 1.3에서는 플랫폼에 독립적인 랜덤 숫자 생성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Random
클래스를 사용하여 다양한 랜덤 숫자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import kotlin.random.*
fun main() {
val randomValue = Random.nextInt(0, 100)
println("Random value: $randomValue")
}
6. 새로운 표준 라이브러리 함수
Kotlin 1.3에서는 kotlin.random
패키지와 같은 새로운 표준 라이브러리 함수가 추가되었습니다. 이는 다양한 확장 함수와 함께 제공되어 개발자들이 더욱 쉽게 코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7. Kotlin/Native 및 Kotlin/JS 개선
Kotlin 1.3에서는 Kotlin/Native와 Kotlin/JS의 기능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이는 Kotlin을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하여, 개발자들이 더욱 다양한 환경에서 Kotlin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Kotlin 1.3은 이러한 다양한 기능과 개선 사항을 통해 개발자들에게 더 나은 개발 경험을 제공합니다. 특히 코루틴의 안정화와 멀티플랫폼 프로젝트 지원은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코드 재사용을 가능하게 하여, 개발자들이 더욱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Kotlin 1.3의 새로운 기능들을 프로젝트에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